한소희, 안중근 사진 올리자…日 네티즌 "반일이다" 발끈

입력 2023-12-25 10:14   수정 2023-12-25 15:58


일본 네티즌들이 넷플릭스 오리지널 '경성 크리처'에 출연한 배우 한소희에게 항의를 쏟아내고 있다.

지난 24일 한소희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경성의 낭만이 아닌, 일제강점기 크리쳐가 아닌, 인간을 수단화한 실험 속에 태어난 괴물과 맞서는 찬란하고도 어두웠던 그때 그시절 사람들의 이야기. 서로가 서로를 사랑으로 품어야만 단단해질 수 있었던 그해 봄"이라는 글을 게재했다. 그는 1909년 하얼빈 역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안중근 의사의 사진을 함께 올렸다.

한소희의 팬이라고 밝힌 한 일본 네티즌은 "일본사람의 심정을 고려하지 않고 사진을 올리다니. 한소희가 그런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하면서도 실망했다"고 비난했다.

또 "반일이라고 봐도 어쩔 수 없을 것 같다. 안타깝다", "안중근은 테러리스트다. 난 이제 팬이 아니다", "드라마 내용에 관해 이야기 하지 않고 이토 히로부미를 살해한 테러리스트 안중근의 사진을 올리는 것은 반일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나는 더 이상 한소희의 팬이기를 포기했다. 안녕히 계시라"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어 한 일본 네티즌이 "보고 싶지만, 일본인으로서는 조금 용기가 필요하다. 솔직히 이 코멘트는 팬으로서 많이 슬퍼졌다"고 말하자 한소희는 "슬프지만, 사실인걸. 그래도 용기 내주어 고마워"라고 답변하기도 했다.

한국 네티즌들은 "배우로서 이런 게시물은 조심스러울 수도 있는데 좋은 영향을 줘서 감사하고 자랑스럽다", "선 넘는 일본인들 많네. 이건 반일이 아니라 사실이지. 자기네들이 식민지배한 걸 왜 반일이라고 하는지 이해가 안 간다" 라는 댓글을 통해 한소희의 의견에 힘을 실었다.

한 일본 네티즌은 "일본의 교육에서 일본군이 과거에 무엇을 했는지 자세히 배우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라며 "국민의 대부분이 과거를 모르기 때문에 일본을 나쁘게 말하는 사람을 비판해버리고 만다. 저는 이 말(한소희의 글)에 슬펐지만, 과거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되돌아보고 싶었다"고 솔직한 심정을 드러냈다.

'경성크리처'는 시대의 어둠이 가장 짙었던 1945년 봄, 생존이 전부였던 두 청춘이 탐욕 위에 탄생한 괴물과 맞서는 이야기를 담았다. 400억의 제작비가 투입된 대작으로 박서준이 경성 최고의 전당포 금옥당의 대주이자 제2의 정보통 장태상으로 분하고, 한소희는 죽은 사람도 찾아낸다고 소문난 토두꾼 윤채옥을 연기했다.

이 작품은 제목부터 크리처물을 표방하고 있지만 괴물을 빠르게 등장시키지 않는다. 동경대공습 이후 패전의 그늘이 짙어진 그때 목숨 걸고 독립운동을 하는 이들과 일본 없는 조선은 본 적 없다며 자신의 앞가림을 하기 바쁜 이들의 서사부터 차근차근 늘어놓는다.

특히 영문도 모른 채 끌려가 옹성 병원에서 마루타 생체 실험을 통해 크리처로 변모하는 조선인들의 모습은 민족의 비극과 맞닿아 가슴을 아프게 한다.

이는 세균전에 대비한다는 명목으로 비인간적인 생체실험을 자행한 일본 관동군 소속 생화학부대 '731부대'를 떠올리게 하는 것. 이 부대는 주로 국제법과 인도주의에 반하는 비인도적인 실험 및 전쟁범죄로 역사상 가장 어두운 사실 중 하나로 꼽힌다.

연출을 맡은 정동윤 감독은 "'경성 크리처' 속 크리처의 가장 큰 차이는 슬픈 정서가 녹아있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